본문 바로가기

데이터/산업

대한민국 제조업의 위기 feat.분기별 전국 산업단지 현황 통계 정리

 한국 산업단지 공단에서 발표하는 전국 산업단지 통계 자료를 보면 대략 대한민국 , 지역별 제조업의 현주소를 알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했고  Raw data를 확인해보니 이게 16년부터 19년 4분기까지  엑셀로 정리 되어 있고 그 이전은 망할놈의 한컴 오피스로 보고자료로만 정리 되어있어서 도저히 정리 불가능 하다고 생각 되었다. 더이상 노가다 하기 싫어서 이게 무슨 내 일도 아니고 거기에다 Cell 병합 등등 보기 좋게 만드셔서 도저히 추가로 나의 리소스를 투입하기가 어렵다고 판단 되었다. 그래서 그냥 16년부터 정리해서 봤다. 이것도 분기별 개별 엑셀로 정리 되어있어 노가다 했지만 그래도 이건 양반이라고 생각한다.

 

거의 18년부터 쭉 제조업의 수출액은 전국적으로 줄고 있고 고용인원은 지방 지역들은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어서 좋아보이지 않는다.  역시 제조업 경쟁력이 임금 상승등 다른 요인들로 인해 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이 자료가 전체 제조업의 숫자를 대변하는건 아니지만 어짜피 지역별 굴직한 산업단지들의 통계 결과니까 그래도 참고 할만 하다 생각 된다.

 

일부 데이터를 보면 추세가 이상하게 튀는게 보이던데.. 아마 입력하면서 오타 났지 않을까 예상되니 추세만 참고 해야나다. 

 

보면 역시 제조업은 도는 경기도가 높으며, 광역시는 울산이 압도적인데 내가 몰랐던건 생각보다 경북이랑 전남이 크게 차이가 안나는거 같다.  그래프를 보면 알겠지만 어디 할거 없이 전체적으로 수출액 추세는 떨어지고 있다.

 

지역별/분기별 산업단지 수출액 

뭐 수출액은 큰 문제가 아니라고 샛각할 수도 있다. 열심히해서 좋아질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고용 인원도 줄어들고 있다. 이부분은 좋지 않은 시그널로 보인다. 고용 감소는 지방이 좀더 심각한 경향을 보인다. 다행히 경남 같은곳은 중공업/조선 사태 때문에 안좋아졌다가 V자 반등을 일부 보이긴하지만 지금 이 경제 난리에 20년1분기 데이터는 처참하지 않을까 싶다. 최근 기업들 구조조정 발표가 있기 때문에 지표는 더 안좋아질 것으로 보인다. 아마 제조업 비중이 높은 지방이 좀더 타격이 크지 않을까 생각된다. 

 

이건 Y축 Scale이 같을때 인데. 감소 경향이 잘 안보인다. 역시 경기도 고용 인력이 많다. 인구가 많으니 당연한 결과다.

어쨋든 추세를 볼려면 Y축은 개별 Scale로 보는게 좋겠다.

분기별 고용인원 (동일 Scale)

경기도는 고용 인원이 늘어나는 추세인데.. 지방은 반등하는 일부 지역이 있지만 충청지방 아래 지역은 감소 추세이다. 이건 20년 지표가 나오면 얼마나 나빠질지..두렵다.

특히 울산,대구,경북은 기울기가 더 안좋은거 같다. 

분기별 고용인원 (개별Scale)

제조업이 그래도 대한민국 산업의 근간이라고 생각하는데.. 그냥 안좋다 이런말만 듣다가 데이터로 한번보니 또 한번 객관적인 관점을 갖는것 같다. 이번 기업들 구조조정이 반영될 2020년에는 어떤 트랜드를 보일지 걱정된다.

대한민국 제조업이 잘해쳐나가길 빌지만 상황이 쉽지 않을것으로 보인다.

 

거기에다 지방쪽 타격은 여러 면에서 부정적인 데이터가 더 많다.

2020/05/17 - [데이터/산업] - 국내 지역별 소재 부품산업 통계 (2010~2017) feat 지방 제조업의 위기

 

국내 지역별 소재 부품산업 통계 (2010~2017) feat 지방 제조업의 위기

제조업 중 부품과 소재의 품목을 선정하여 부품소재 12대 업종으로 분류 - 중간재, 부품, 소재 등의 산업현황을 파악하기 통계치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집계하여 공유해 준다. 내가 생각하는 해�

data-review.tistory.com

2020/05/10 - [데이터/산업] - 국내 외국인 투자 연도별 지역별 비교 feat. 양극화

 

국내 외국인 투자 연도별 지역별 비교 feat. 양극화

국내 지역별 현황들을 비교하는게 참 재미가 있다. 이번에는 상업 통산 자원부에서 집계한 연도별 / 지역별 외국인 투자 현황을 비교해 보았다. 그래프를 보면 확연히 보이지만 외국인들은 서울

data-review.tistory.com